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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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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국민은행의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금융인증서는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된 이후 금융결제원에서 새롭게 출시한 인증서인데요. 현재까지도 공인인증서가 명칭이 변경되어 서비스되고 있긴 하지만, 기존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개선하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로서 이제는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금융인증서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주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국민은행에서는 금융인증서를 인터넷뱅킹과 모바일 앱을 통해 발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때 금융인증서는 이전 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금융결제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 발급은 은행을 통해 지원되지만, 발급된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되는 방식을 이용하는데요.

 

이에 따라서 인증서를 직접 보관할 필요가 없고, 인증서의 복사 과정 또한 불필요하기 때문에 금융인증서의 발급은 인터넷뱅킹과 모바일 앱 중 본인이 이용하기에 편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인터넷뱅킹과 모바일 앱에서는 동일하게 인증센터를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발급 과정 또한 동일합니다.

 

그러면 필자는 모바일 앱을 기준으로 국민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는 과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과정

1. KB스타뱅킹 앱을 실행한 후 인증센터로 이동합니다.

KB스타뱅킹 앱을 실행하고 '인증센터'를 선택

 

2. 인증센터에서 '다른 인증수단'을 선택한 후 표시된 인증서 메뉴에서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인증/보안 화면의 다른 인증수단을 선택하고, 금융인증서를 선택한 뒤,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

 

3. 금융인증서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고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한 후 인증서 발급을 위한 약관에 동의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한 후 인증서 발급을 위한 약관에 동의

 

4. 사용자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ARS 본인인증 또는 해외출국 확인을 통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사용자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선택하고, 추가 본인인증을 진행

 

5. 본인확인을 위해 국민은행의 계좌번호를 입력한 후 해당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본인인증을 위해 출금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출금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

 

6. 보안매체 인증을 진행하고, 금융결제원에 등록되는 정보를 확인합니다.

KB국민인증서 간편 비밀번호 입력 등 보안매체 인증을 진행한 후 발급자 정보를 확인

 

7. 다음으로 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금융인증서의 발급이 완료됩니다.

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금융인증서 발급을 완료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을 기준으로 3년이 제공됩니다. 이때 유효기간은 자동으로 갱신되며, 필요에 따라서는 유효기간 만료 30일 전(국민은행 기준)부터 은행의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인증센터로 접속하여 수동으로 유효기간 갱신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계정에 등록된 휴대폰번호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기존의 휴대폰번호로 생성된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클라우드에 저장된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과 관계없이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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